본문으로 바로가기

"간지"는 무엇인가?

category 짜투리 메모 2008. 12. 2. 03:26
국립국어원에서도 간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있어 이를 차용합니다.

 인터넷상에서 쓰이는 ‘간지 나다’라는 것은 추측건대 일본어의 ‘感じ’와 우리말 ‘나다’를 결합하여 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는 ‘멋지다’, ‘멋있다’, ‘느낌이 좋다’ 정도로 바꾸어 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우리말 형용사인 '간지다'와는 의미상 거리도 있고, 형용사의 어간이 그대로 명사화되는 것도 자연스럽지 않으므로 '간지 나다'의 '간지'가 '간지다'에서 온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 
1.일본어 かん-じ[感じ]의 왜곡 

かん-じ[感じ] ①느낌. 감상. feeling ②(피부 등의) 감각. sense 「寒(サム)くて―がなくなる: 추워서 감각이 없어지다」 ③인상. impression 「―がいい店(ミセ): 인상이 좋은 가게」 

2.한글 '간―지다'의 명사화 

【형용사】 1. 붙은 데가 가늘어 곧 끊어질 듯 하다. 
¶ 가는 덩굴에 간지게 매달려 있는 호박. 
2. 간드러진 멋이 있다. 
¶ 간지게 넘어가는 노랫가락. 
간드러―지다 
【형용사】 예쁘고 맵시 있게 가늘고 부드럽다. 
¶ 여인들의 간드러진 웃음소리/ 노래를 간드러지게 부르다. [큰말]건드러지다. 
------------------------------------------------------------------- 

간지라는 단어가 일본풍이라는건 추측은 했습니다만 국적불명, 의미불명의 단어라는 뜻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그냥 한글로 하면 좀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간지'라는 단어는 좀 아닌듯 합니다.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간지나라", "간지몰", "간지이야기", "간지메인", "간지아이템" 이란 단어도 검색됩니다.

이건.. 정말.. 좀 아닌듯 합니다. 



노트북이나 핸드폰을 이야기할때 힌지(hinge)라는 단어를 이야기합니다.  
정확한 한글 표현은 경첩(좀더확장해서 '관절'이란표현까지 됩니다)입니다. 

하지만 힌지라는 단어도 만만치 않은 사용빈도를 보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