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Ryzen 7500f
MB: 기가바이트 B650M K
RAM: 팀그룹 DDR5 5200MHz 엘리트 16G x 2
VGA: msi RTX 3070 게이밍 z 트리오 D6 8GB
Power: EVGA 750 GQ
Cooling: 딥쿨 AG400 쿨러
Case : 데이븐 APEX 미들타워 케이스
23년 8월16일자 바이오스 F7c 로 업데이트
보드 위에 실착된 칩은 깨끗하고 깔끔하고 칩 자체도 아주 저가의 품질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만듬새만 평가한다면 중급 정도는 된다고 생각되네요.
기가바이트는 한 5년 만에 사용하는데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된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AMD B650 메인 보드 중에서는 가격대비 가장 나은 보드이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시스템 장착 후 하루 되었고 부드럽게 잘 돌아가고 간단 작업에서는 cpu 온도는 43-44도 유지됩니다.
하루정도 돌려본 거긴 하지만 PCIe 4.0 때문인지 DDR5 메모리 덕분인지 평소 작업 상황에서 부드럽게 잘 돌아갑니다.
조립시 케이스에 따라 "usb 커넥터"와 "SATA 커넥터"가 VGA 카드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서 커넥터 끼우는 게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이번에 같이 구매한 케이스와는 궁합이 아주 안 좋습니다.
배선 정리의 편의성을 위해 메인 보드 아래 철판을 계단처럼 턱을 지게 해서 배선을 수납하게 해두었는데 이 턱진 부위 사이에 난 구멍을 통해 커넥터를 연결해야 하는데 구멍이 작아서 수평 방향이 아닌 약간 꺾인 상태로만 커넥터 연결이 되어서 커넥터를 뺐다가 넣으면 핀이 매번 휘어져서 다시 잡아줘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케이스가 특이한 경우이긴 하지만 보드의 커넥터 위치와 VGA 카드와 케이스 간의 간섭이나 문제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AMD 7500f cpu와 기가바이트 B650 K 메인보드는 가격대비 최강의 가성비가 아닐까 싶네요.
또한 7000번 대 cpu에서는 처음 선보인 젠4 플랫폼이 2025년 까지 지원하니 한동안은 사용이 가능한 보드이지 싶습니다.
일단 이 보드는 기본으로 깔고 이보다 나은 만족도를 가진 메인보드가 출시되는지를 봐야겠지요.
AMD 젠4 플랫폼의 메인보드는 가격은 이해가 되지 않을만큼 가격대가 높은데 이제는 조금씩 내려올 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이 메인보드를 살만한가 묻는다면 가격대비 좋은 만족도를 가진 보드여서 추천할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
구형 모델에 집착하지 마시고 신형 모델로 새출발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하네요.
1줄 평가 "기가바이트 B650M K 보드는 사도 손해보지 않는 보드여서 추천합니다."
덧1)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메모리 리스트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삼성 램은 1종만 지원하고 팀그룹쪽 램 모델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덧2) 구매하고 4일만에 또 다시 같은 메인보드 질렸습니다.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