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팅 후기를 요청하신 분이 있어 글 올려봅니다(정확한 용어는 '썬팅'이 아니라 '틴팅'입니다만).
제가 한 썬팅은 썬가드(크리스탈인가 하는 모델)이며, 전면은 35, 측후면은 15로 했고, 열차단은 전면 55, 측후면 51이고 보증기간 10년인 제품입니다.
유리 샘플로 열차단률을 측정해보니(측정 기계가 있더군요) 3M 제품은 40%대, 썬가드는 57%여서 썬가드를 선택했습니다(세컨카에 싼걸하려 간건데 ㅠ.ㅜ).
비용절감을 위해 작업이 힘든 부위만 업체에 맡기거나(앞 또는 뒤), 앞만 썬팅하면 어떨까도 생각했지만 전체 썬팅과 부분 썬팅(일부 맡기고 나머지는 본인이 작업)의 가격차가 크지 않아 업체에서 전체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직접 오픈마켓에서 필름 구매해서 시공하면 아주 싸게도 가능합니다.
전면 썬팅 밝기가 15면 좀 많이 어두울 거라 생각해서 밝기 35로 했는데, 제 눈에는 15로 해도 문제없을 듯 합니다. 아직 비오는 밤시간대에 운행을 해보지 않았지만 지하 주차장의 어두운 곳에서 무난한 걸로 봐서 15도 괜찮지 싶습니다.
단, 썬팅 필림이 회사별로 차이가 있고, 개인에 따라 선호가 다를수 있으니 직접 확인하고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썬팅은 시간이 지날수록 색깔이 연해지니 최근에 작업된 차량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제가 사는 동네로 마실와서 그랜저xg 차량과 아카디아 차량의 썬팅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
썬팅 가격대는 10만원 전후의 비메이커 저가 제품군, 10만원 중반에서 20만원 후반 중가 제품군(열차단률 20미만), 30만원이 넘는 고가 제품(열차단률 40이상)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가일수록 선팅 작업후 시야가 많이 어른거리고(물방울이 있는듯, 농도가 일정치 않음) 색상이 선명하지 않고 탁합니다. 학원에서 운영하는 SUV 차량이나 상사에서 많이 하는 비메이커 제품(동일제품이 여러이름으로 나오기도 함)이 여기에 속합니다.
고가 제품은 가격대비 성능비로 따지자면 비추입니다. 이번에 썬팅한 필름은 최고가는 아니지만 나름 가격이 좀 하는 제품(고가일수록 보증기간이 깁니다)인데 다른 가격대의 제품과 비교해도 차이를 확연히 느낄수 없었습니다.
열차단이 아무리 잘되더라도 가시광선에서의 열은 모두 막을수 없고(가시광선이 잘 통과해야 밝고 선명하게보입니다), 천장 같은 철판 부분을 통해서도 열이 많이 전달되어 차량 내부는 온실 효과로 인해 내부 온도가 많이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물 넣은 냄비에 최고 온도로 10분 가열하는 것이나 중간 온도로 가열 20분하는 것이나 물이 팔팔 끓는 건 같다는 겁니다. 여름 한낮에는 썬팅필림의 열차단 수치가 아무리 높아도 시간차만 있을뿐 물이 데워지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열차단률로 인한 필림 가격의 차이는 메이커의 "떡밥"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재료의 가격차이가 나봐야 얼마나 날까요? 아무리 비싸더라도 지금 같이 몇배 이상의 차이(금을 갈아 넣는것도 아니고)를 보이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그외 부수적인 이점(긴 보증기간 등의)을 고려해도 고비용만큼의 장점은 아니라고 봅니다. 너무 저가가 아닌 제품만 아니라면 어떤 제품이든 썬팅 필름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대구에서의 여름 한낮의 날씨 앞에서는 "열차단률"은 언발에 오줌누기만큼의 효과도 안됩니다.
차라리 그늘에 주차하거나, 시원한 곳으로 빨리 차를 빼는게 더 낫습니다.
차라리 그늘에 주차하거나, 시원한 곳으로 빨리 차를 빼는게 더 낫습니다.
----------------------------------------------------------------------------------------------------
1. 가격을 줄이기 위해 앞유리는 고급 제품, 측후면은 중가 제품으로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고급 제품과 중가 제품을 섞어 쓰면, 전부를 고가제품으로 하는 비용과 비용차가 그리 많지 않게 됩니다. "그럴바에는 그냥 고가로 하지요." <-- 대부분의 가게가 이렇게 유도합니다.
2. 한낮에 눈부심이 부담되는데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차량 앞면만 부분시공해도 만족도가 높습니다.
3. 썬팅 가격이 가게마다 다양한데, 썬팅 제거비용도 꼭 문의하세요. 차종에 따라 3-6만원 정도 따로 받기도 하고, 썬팅 작업비용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4. 썬팅 필름 제조회사가 중요한게 아니라 필름 등급이 중요합니다. 썬팅 필름의 품질은 회사마다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회사만 아니라면 가격대에 따라 품질이 다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