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로 전에 xplorer² 를 이야기하다 최근 들어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을 정리해봅니다.

저는 D:\system 이란 이름으로 유틸리티를 모아둡니다. 그 아래에는 __CD, __ghost, _실행해볼것, 바탕화면, driver, editor, Favorities, graphic, multimedia, Portable, util 이라는 디렉토리가 있습니다. __ 로 시작되는 디렉토리는 정렬시 상위에 표시되기 위해 이름에 붙여 사용합니다. 자주 사용하거나 눈여겨 봐야 할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접두어로 '__'를 사용합니다.


__CD 아래에는
비주얼스튜디오 2005, 2008, 한글2007, 오피스2007, 스누피XP 등의 iso 파일이 있습니다.


__ghost 아래에는
프로그램 설치순으로 작업한 노트북 고스트 이미지 4개, 사용하는 컴터 이미지 6개가 있습니다.
1. 운영체제만 설치 한부,
2. 운영체제에 드라이버만 설치 한부, 
3. office, 아래한글 등의 덩치큰 유틸리티 설치 한부,
4. 간단하고 자주 업데이트 되지 않는 프로그램 한부,
5. 필요한 프로그램 다 설치 후 한부,
6. 게임 등 잡다한 것 다 설치 후 한부
최근에는 번거로워서 그냥 한 두 백업 정도만 만들어 둡니다. 보통 2번과 6번을 애용합니다.


_실행해볼것
보통 운영체제 엎기 전에 한번 인스톨해 볼 프로그램을들 모아두는 디렉토리입니다. 보통은 잊어버리고 고스트 백업으로 돌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각종설정
환경설정 파일 모음입니다. 텍스트 형태로 만든 환경설정에 필요한 도움말, 주로 리눅스 쪽의 유틸리티들의 설정파일이 주류를 이룹니다.


바탕화면
폰트 모음, 스크린세이버 모음, 마우스 커서, 아이콘, 핸드폰 배경, 월페이퍼가 들어 있습니다.


driver
바이오스, 그래픽, 네트워크, 오디오, 칩셋, 프린터기, 핸드폰, 모바일 기기 드라이버들을 모아두었습니다. 하나의 압축파일에는 드라이버와 드라이버를 다운받은 사이트 링크,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적은 텍스트 파일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ditor
아크로애디터, 이지패드, 오픈오피스(포터블사용으로 삭제), 아크로뱃리더, 에디터플러스, 이즈뷰어(텍스트 파일 소설보기용), 소스인사이트, vi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크로애디터를 많이 애용합니다. 오픈오피스도 좋긴 합니다만 역시나 MS오피스를 더 많이 씁니다.


Favorities
인터넷익스플로어의 단축 아이콘 백업입니다.


graphic
라이트룸(포터블 사용으로 삭제), 라이트룸 프리셋 모음, 포토샵(포터블사용으로 삭제), 포토윅스(포터블사용), 일러스트레이터(포터블 사용), 파이어웍스4(아주 구버젼입니다만 메모리를 적게 먹어서 내벼둡니다), 실크픽스(사진편집 프로그램, 라이트룸과 유사)


multimedia
곰TV 링크, 곰플레이어 스킨, 알콜120%, PowerDVD(삭제), SRS_Audio_SandBox(HDTV 등에서 사용하는 음장효과를 PC에서 구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5 출력 이상의 스피커에서는 제대로 출력이 되질 않습니다), winamp2.95(3.x 버젼전의 마지막 무거워지기 전의 winamp입니다)


network
이뮬, 파일질라(FTF 클라이언트), tightvnc, UltraVNC(이기종간 원격접속 구이 프로그램)


Portable
무설치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제외하면 모든 프로그램들이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존재해서 크게 불편함을 못 느낍니다. 운영체제 설치후 단축 아이콘을 넣어둔 폴더만 바로가기로 만들면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합니다.  


util
일한.영한 번역 프로그램들(전부 구버젼이어서 오히려 웹에서 서비스하는 것들보다 못하지만, 단어 사전을 리버스엔지리어링으로 뽑아낼 때 사용한적이 있습니다), 분할인쇄, 아이콘수정, 빵집(막강 압축 유틸리티입니다. winrar 에서 옮긴지 4년이 되었지만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집으로 압축해서 파일 날린 경험이 꽤 되어서 알집은 쓰지 않습니다), 자동백업복구(고스트 프로그램을 편집), 자비디컴파일러, 주소이름폰번호 생성기, 알약(알송은 포터블로.), 파인프린트, 플래시 디컴파일러, 고스트, unlocker(파일 삭제시 삭제가 되지 않고 파일이 사용 중으로 나오는 증세를 풀어주는 유틸리티), utf8_2_euckr, Visual Task, 위젯 등등...


xp최적화크렉모음






최근에는 Portable 디렉토리 내의 프로그램들만 사용합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의 동작이 간혹 불안정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설치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물론 포터블 프로그램에 바이러스나 트로이목마 같은 불순 프로그램들이 묻어 오기도 하지만, 그나마 아직까지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받아오고 있습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은 포터블로 만드는 프로그램을 뭘 쓰느냐 또는 옵션을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 유용하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합니다. 실행파일 하나로만 된 프로그램은 환경 설정이 저장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은 파일하나가 압축된 형태여서 클릭으로 실행시 실시간으로 압축을 풀어서 실행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원 상태로 돌아가버려서 설정을 저장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의해 플로그인을 추가해줘야 하거나(aimp), 기존 환경설정을 쓰거나(크롬의 북마크, 애드온)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ortable 디렉토리 아래에는 다시 비슷한 분류로 나눠 두었습니다.

__
동의보감, 타로카드, 고스톱, 바다장기, 오목, swf 게임


단축아이콘
많은 포터블 프로그램들의 단축 아이콘이 들어 있습니다. 프로그램들이 100여개를 넘다보니 실행하기 위해 찾기도 버거워 져서 따로 단축 아이콘을 모아두고 윈도우 시작키 옆에다 "빠른실행" 위치에 링크를 걸어 사용합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유틸리티를 사용해 봤습니다만 그냥 단축아이콘을 디렉토리에 모아두고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합니다.




editor.dic.print
다른 디렉토리에 비해 에디터 프로그램이 갯수가 얼마 되질 않아서 다른 디렉토리의 프로그램들과 카테고리를 합쳤습니다. 다음꼬마사전, 비빌론 번역, 특수문자 입력기 등과 같이 에디터 프로그램과 같이 쓰는 프로그램과 오피스2007, 오픈오피스, 드림위버 같은 류의 프로그램들도 포진하고 있습니다. 자주 애용하는 에디터 프로그램은 모두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지패드, 이지뷰어, 노트패드(한글입력이 조금 번거롭긴 합니다만 아크로에디터와 함께 많이 쓰고 있습니다) ...





graphic
망가미아(zip만화책보기), 아이콘 편집 유틸, 약도 만들기, 편지봉투 만들기, 집만들기(간단한 캐드 툴, 일반인이 자신의 집을 만드는 유틸), 스크린 캡쳐(각기다른 특성으로 인해 필요에 맞게 사용)

안카메라-지정시간동안 자동으로 캡쳐, 
칼무리-특정디렉토리에 무조건 만듬, 
picpick-캡쳐후 바로 편집화면으로 전환

사진을 만화책 형태로 편집가능케 하는 유틸(Cattoon_ 접두어 사용),디카 관련 편집툴(다디카(삭제), 상추(삭제), 이지 포터에디터, 파이어그래픽, 라이트룸, 포토스케이프, 포토웍스, 포토줌, 피카사), 포터블 포토샵11, Popup-CardDisiner(연하장을 펴면 입체적으로 표시되는 카드를 만들수 있는 유틸), 오토캐드





multimedia
넷캐스트(라디오, 인터넷 방송 모음, 채널이 젤 많음), 동영상 캡쳐, 동영상 인코딩, 동영상에서 wav 추출, 시디굽기(burn_ 접두어 사용, 어삼프 버닝스튜디오 2008, imbBurn, NoteBurner, Manipulator(삭제), CDBurner(삭제)), 알송(가사 출력되는 플레이어 중에는 인터페이스가 젤 나아보임), 엔젤티비, 전세계 인터넷 TV 보기, AIMP, FormatFactory(동영상, 사운드 파일의 포맷 변경), JetAudio, KMP, LiveOnAir, Magic ISO Maker, mp3gain(mp3 볼륨조절), mp3tag, UmileEncoder(동영상을 모바일 기기에 맞게 컨버팅, 관련프로그램중엔 그나마 쓸만함), Virtual_driver, WinMount, iMBC_Mini, KBSkong





network
개소리넷, 고구마, Chrome, 비트토랜토 류(down_ 접두어), Extremesms_m(네이트온, 하나포스 등을 이용한 핸드폰 문자 전송), hayan(인터넷 메일 사이트를 등록해 메일 확인체크, 9개등록), IPToCountry(IP로 나라 확인), TheWorld(Chrome 과 같이 사용, 크롬은 아주 가볍다는 점이 장점인데 비해, 더월드는 다양한 마우스 제스처가 장점), UO sync(파일 동기화), wireshark(패킷 확인툴), pidgin(통합메신저), 플래시 플로그인(크롬, 파이어버드에서 플래시 플러그인)SayClup_Tachy, Window Live_messenger



util 
유틸리티로 분류되는 프로그램들이 너무 많아서 도스 사용때 노턴유틸리티와 같은 류의 프로그램들로 분류.
파일이름이 생소한 프로그램이나 보기 편하게 분류하기 위해 디렉토리 이름 앞에 접두어를 붙여두었습니다.



util2 
util 에서 분류된 프로그램 외에 것들 사용




최근(2009.9.14)에도 일주일에 한번 이상, 한시간 이상은 꾸준히 포터블 프로그램을 데려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할 필요가 없으니 인스톨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줄 뿐 아니라 관리하기도 편합니다. 복사만 하면 되니깐요.

제가 자주 가는 사이트들의 링크입니다. 가입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외국 사이트 둘
http://portableappz.blogspot.com/
http://appsportables.blogspot.com/

국내 사이트 하나
http://nosetup.ohpy.com/    '정회원 자료'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