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뒤에 붙이는 씨와 가의 차이에 대해서

짜투리 메모
오늘 카페에서 쓴 댓글에서 '박가'라는 표현이 문제가 되지 않냐라는 댓글이 달려서 주절주절 적어봅니다.

자신의 성씨를 이야기할때 '박가'라고 합니다. 최근에 '씨'를 덧붙이긴 합니다만 윗어른이나 연장자에게는 박 '씨'라는 표현보다는 박 '가'라는 표현이 맞는 걸로 압니다. 제가 어릴 적에 나이 지긋하신 어른께 "박'씨'입니다" 라고 했다가 꾸중들은 기억이 있네요.

조선시대에서는 양반의 성에만 '씨'를 허용했고 천민이나 양인 등은 성 만을 기재했습니다. '씨'는 명사,대명사, 의존명사, 접미사로 다양하게 쓰입니다. 이에 비해 '가' 는 그냥 접사로만 사용됩니다.  

한글맞춤법사전의 '-가' 의 의미입니다. 

-가12(哥)
「접사」
((성(姓)을 나타내는 대다수 명사 뒤에 붙어))
‘그 성씨 자체’ 또는 ‘그 성씨를 가진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가13(家)
「접사」
((일부 명사 뒤에 붙어))
「1」‘그것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또는 ‘그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2」‘그것에 능한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3」‘그것을 많이 가진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그 특성을 지닌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가14(家)
「접사」
((고유 명사를 포함한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가문’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최근에는 '박 씨' 파는 표현이 가족전체를 '우리나라'를 '저희나라'로 낮춰 부르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박가' 라는 표현보다는 '박 씨'이 맞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여기서 '가'는 가문을 뜻하는 의미가 아닙니다. 가문을 뜻하는 가는 고유명사나 특정한 명사 뒤에 사용이 됩니다. 호칭을 뜻하는 '가'가 아닙니다. 접사로 사용이 됩니다.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박가 라는 표현이 틀린 표현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씨'는 성년이 된 사람의 성이나 이름 아래에 사용되며 존칭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대화 상황에 따라 존대일수도 하대일 수도 있습니다. 분위기나 말의 억양 등에 의해 하대하듯 부르는 어감을 가질수 있고 의례적인 존대의 의미를 가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로든 지위로든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쓰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말로 '씨'는 대등한 관계이거나 아랫 사람에게 쓰는 말입니다. 어린 사람이 윗사람에게 '김 씨', '박 씨'라고 한다면 예의에 어긋하는 상황이 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