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추가된 커스텀 지역에 대한 글

category 울온 프리서버 2006. 6. 15. 02:38
퓨처랜드에는 기존의 울티마 온라인에는 없는 지역이 존재합니다.
추가된 지역들은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습니다. 서버 내에서 존재 하지만 플레이어가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마련해 두지 않았습니다. 정섭에도 다른 프리섭에도 없는 고유한 퓨처랜드 만의 지역입니다.

이러한 추가 지역(커스텀 지역으로 통칭)은 아예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패치하는 방법과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매번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만 사용자들이 파일을 바꾸는 첫 번째 방법은 깔끔하지만 특정 프리서버만을 위한 환경설정으로 인해 정섭이나 다른 프리섭에 접속시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클라이언트 파일 패치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추가된 지역으로 이동시 추가된 데이터 전체를 그 지역으로 이동하는 사용자 모두에게 전송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커스텀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서버 전체에 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퓨처랜드 접속자가 구멍가게 수준이어서 두 번째 방법으로 작업중입니다.

커스텀 지역은 브리타니아 지역에서 사용하지 않은(비어 있는)지역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외 각 도시와 섬 지역에서의 데코레이션(장식) 부분은 테섭에서 수정 중입니다.

커스텀 지역은 런유오 스크립트로 처리됩니다. 시간이 무척이나 오래 걸리긴 하지만 런유오가 새로 버젼업을 하더라도 스크립트 호출로 바로 반영이 되어 퓨처랜드 고유의 형태를 계속 이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

( 이 작업은 오래 전부터 작업되어 졌습니다. 사용된 월드 데이터 파일은 10년을 넘긴 것들이고 10개가 넘던 제각각의 자료들을 하나둘씩 합치고 중복된 데이터는 제거하고 각 npc들의 번호를 순서대로 배열하고, 거기에 딸린 아이템들을 붙여주고.. 뭐 이런 식으로 계속 작업이 되어 왔습니다.

월드데이터를 합치다가 파일 용량이 80메가를 넘어서기도 합니다. npc 하나에 딸린 수많은 item들을 정리하고 합치다 보면 많은 메모리 사용으로 시스템이 다운되기도 합니다. 런유오 버젼에서 작업한건 3년이 넘었습니다.(그전엔 다른 배포판 버젼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 기간동안 꾸준히 작업이 된건 절대 아닙니다. -전 무척 게으릅니다. 우주 최강은 아니라도 우리집 최강은 됩니다.- 며칠 작업하다가 몇 달 손놓고 지내다가 다시 울온을 하게되면 다시 작업을 하다가 하는 식으로 몇년을 끌어오게 되었습니다.

사용된 월드 데이터는 울온 프리서버 프로그램 중에서도  아주 고전격인 UOX3, 울프팩에서 사용하던 데이터입니다. 제가 작업한 건 여러 개를 합치고, 나누고, 찢고, 버리는 작업이 전부입니다. )

조만간 완전히 반영이 될겁니다. 사실은 지금 다시 시들해져서 문제긴 합니다.
기력이 떨어지고 손발이 어지럽고, 아무래도 잠수를 탈듯한... -_-;

뭐.. 언젠간 반영이 되겠지요.
하루 이틀 작업한게 아니어서 포기는 하지 않겠지만 언제쯤 완전히 될진 저도 모릅니다.
이번에 울온을 잡고선 한달은 꼬박 작업을 했네요. 물론 이 작업만은 아니지만요.